경험을 위한 언어 설계, UX Writing

이지현 멘토님

들어가며

UX Writing을 잘 활용하는 방법

좋은 UX Writing이란 무엇일까요? UX Writing이란 사용성과 브랜드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터넷 인터페이스 안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언어의 포맷(UI Design)을 다루는 업무를 뜻합니다. 최근 디자인 분야 전체가 UX Writing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만큼, 이번 게시글에서는 개념적인 내용부터 유익한 팁까지 다양한 인사이트를 나누려고 합니다.

 

UX Writing의 다섯가지 업무

UX Writing, Product Writing, Copy Writing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Product Writing은 앱 안에 들어가는 문구와 같이 직접적으로 프로덕트에 연관된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그보다 넓은 개념인 UX Writing은 ‘Help Users’, 즉 제품에 들어온 사용자가 서비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총체적인 활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Copy Writing의 목적은 ‘Attract Users’, 사용자를 매혹시켜 우리 프로덕트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한 글쓰기입니다. 

 

UX Writing의 업무는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언어. 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업무입니다. 쉽고 간결하게 글을 쓰고 독자 중심으로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가독성과 글 이해력을 향상시킵니다.

두번째, 사용성.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해당 업무의 목표는 사용성 전환율(Conversion Rate)을 높이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UX Writing은 사용자와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브랜딩. UX Writer는 사용자 경험뿐만 아니라 브랜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합니다. 브랜딩의 목표는 브랜드의 친밀도, 신뢰도, 일관성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브랜드는 처음 온 사람, 재방문한 사람, 장기 우수 고객에게 각기 다 다른 UX Writing을 제공하여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 및 신뢰도의 수준을 조절합니다.

네번째, 전환율. 카피 최적화, 사용자 가치에 대한 이해가 바탕으로 있어야 하며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UX Writer는 노력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일관성. 스타일 가이드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궁극적으로 일관성과신뢰도 향상을 위한 업무입니다.

그래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사용자가 없으면 인사이트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좋은 UX Writing이란?

UX Writing을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온라인 글쓰기 역량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어떻게 이 역량을 키울 수 있을까요? 다양한 온라인 프로젝트를 시도해보세요. 비즈니스, 풀랫폼, 데이터, 도메인, 시장, 트렌드 지식/관련 역량 등 과제를 수행하면서 얻은 노하우에서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Scent of Information

좋은 UX Writing은 ‘정보의 향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정보를 스캔하는 방식을 아이트래킹을 통해 파악하면 어떤 정보를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지 우리 눈에 보이게 됩니다. 예시를 들자면, 사용자의 시선이 머무는 곳에 핵심을 담거나 화면의 상단에, 단락이나 문장의 앞부분에 핵심을 담는 것(역피라미드형 구조)입니다.

 

UX Writing Tip

다음 세가지 팁을 생각하면서 글을 작성한다면, 당신도 훌륭한 UX Writer가 될 수 있습니다.

    • 핵심만 짧게

최대한 심플하게 핵심만을 전달합니다. 정보를 전달할 때는 통일성 있게 불필요한 중복이 없도록 합니다.

    • 생각할 필요 없이 쉽게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인지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어려운 한자어, 외래어, 전문 용어, 내부 용어를 자제하고 구체적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 일상에 유용하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만 쓰고 상황과 감정에 맞게 써야 사용자의 심적 부담을 줄여 체류 시간을 늘일 수 있는 좋은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언바운스, The 6 Principles of Conversion-Centered Design
UX Writers Collective, https://uxcontent.com/
How People Read Online: The Eyetracking Evidence, 2nd edition https://www.nngrou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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